핫 월렛 (Hot Wallet) VS 콜드 월렛(하드웨어 월렛) (Hardware Wallet or Cold Wallet)

핫 월렛 시스템 구조

블록체인은 모든 사람이 승인완료 된 거래 자료를 확인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누구든지 BLOCKCHAIN에 자료를 전송을 하면 그 자료는 모두 저장 됩니다.

또한 어느 누구든지 그 자료를 보기를 원한다면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처럼 코인을 보내고 받는 모든 거래 내역들은 Decentralized(분산화) 방식으로 BLOCKCHAIN에 보관 하는 거래 형태를 핫월렛이라고 합니다. 


만약 인터넷 또는 앱으로 해킹을 시도하여 고객님의 거래 문서들을 가져간다면 보유하고 계신 코인은 암호화가 되어 있지 않기에 쉽게 도난을 당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핫 월렛의 종류는 소프트웨어(APP지갑), 인터넷에서 개설한 지갑등이 있습니다.

하드웨어 월렛 시스템 구조

핫월렛과 하드웨어 지갑 모두 동일한 BLCOKCHAIN을 사용하여 문서를 남기는 시스템입니다.


단 한가지 다른 점이라 한다면 핫월렛과 달리 콜드월렛 (하드웨어 지갑)은 블록체인에 들어가는 모든 문서들은 하드웨어 월렛 내에서 생성되는 PRIVATE KEY (개인 키)를 통해 저장을 합니다. 


그래서 핫 월렛 지갑과 달리 거래 문서를 해킹을 당하거나, 도난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암호화로 구성 된 문서를 풀수 없으며, 특히 CoolWallet S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스마트 기기 와 제품은 블루투스 연결 방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 해킹을 할 수 없습니다. 곧,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여 코인을 보관 하시는 분들에게는 해킹의 위험으로 부터 프리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안전한 암호화폐 보관을 위해서 하드웨어 지갑이 필요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거래소(EXCHANGES) 정말 안전한가요?

암호화폐 거래소의 거래 방식은 두 가지 Centralized (집중화) Decentralized (분산화)로 나눠져 있습니다.


Decentralized는 블록체인의 거래 방식으로 거래 승인 된 자료를 잘게 쪼개어 여러 서버(저장소)에 분산화 저장 합니다.

하지만 분산화 방식의 단점은 안전하지만 주식 같이 즉시 승인이 필요한 거래들의 승인 확인 너무 느려,  국내 또는 국외 90%이상의 모든 거래소는 Centralized 집중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소들은 고객들에게 즉시 승인을 해주기 위해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승인을 받은후 1-2일 또는 더 늦은 시점에 블록체인에 연결하여 정상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킹 사례가 있는 모든 거래소들은 단 1-2일 또는 블록체인에 승인 거래를 기달리고 있는 고객님의 거래 정보, 모든 자료가 도난을 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블록체인에 거래 승인 전 거래소만의 자료이기에 고객님의 모든 자산은 "공중분해"가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 P2P로 현금거래를 진행 후 도난 당할 시 은행 거래내역 없는 도난 금액을 보상을 원하는 것과 동일 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연하 거래소도 충분히 안전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수많은 해킹 사례를 본다면 딱히 100%로 안전하다고 할 수 없다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해킹 사례

http://storeofvalueblog.com/posts/cryptocurrency-hacks-so-far-august-24th/

국내 뉴스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8761118

CoolWallet S 개인 키(Private Key) 생성 과정

CoolWallet S는 이체를 하기 위해 이러한 절차를 거처야 합니다. 


1. 유저가 App을 통해 이체 정보를 작성을 한다.

2. App을 통한 바이오 인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한다. (1.F.A)

3. App에 작성 한 정보를 카드 안에 내장된 보안 칩(Secure Element)에 전달을 한다.

4. 보안 칩(Secure Element)은 카드 안에 내장된 메인보드에 유저의 SEED 기반으로 개인키(Private Key) 생성을 요청 한다.

5. 메인보드는 거래 내용을 카드 화면에 표기 한다.

6. 거래 내용을 표기 함으로서 유저에게 버튼을 통한 물리적 확인 요청한다 (2.F.A)

7. 유저는 버튼 클릭 을 통해 거래 승인을 내린다.

8. 버튼 클릭읕 통해 메인보드에 최종 승인 거래를 요청한다. 

9. 메인보드는 보안칩((Secure Element)에 즉시 개인키 생성 및 작성을 요청한다.

10. 거래 완료가 되면 App에 승인 표시를 한다.

11. App은 거래 완료건에 대해 블록체인에 승인 요청을 내린다.


CoolWallet S는 간단한 이체에도 강력한 보안과 편히함으로 통해 고객님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 하고 있으면서 상시 백업 조차도 보안칩에 실시간으로 저장합니다.  


CoolWallet S ROADMAP

기술 지원 예정

코인 개발 예정

1. 수동으로 ERC20 코인 저장 (완료)

2. Joyso 거래소 파트너쉽 계약 (https://joyso.io) (완료)

3. 펌웨어 진행 시 시드 복구없이 진행 (진행중)

4. Changelly 기술 지원 (https://changelly.com) (완료)

1. ZEN - ZenCash

2. USDT- TehtherUS

3. USDC - Circle

4. ZEC - Zcash

5. EOS Mainnet

6. NEO

7. ADA - Cardano

8. XLM - Stellar Lumens


* ICO 코인 지원 가능 - ERC20 기반으로 1달 안에 Public 업데이트로 홍보 가능 (1:1 메일)